티스토리 뷰

대한민국에는 복날이라는 풍습이 있습니다.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뉘며 그 해의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삼계탕 등의 뜨거운 음식으로 몸을 보양하는 날입니다. 복날의 날짜와 뜻 그리고 식중독 예방을 위한 생닭 세척 및 조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복날이란?

복날은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뉘며 각 복날의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 초복 : 삼복의 첫째 복으로 여름의 시초를 뜻하며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 중복 : 삼복 중 두 번째 복으로 일 년 중 낮의 길이가 가장 긴 절기인 하지 후 제4 경일을 말합니다.

○ 말복 : 말복은 삼복 중 마지막 복날로 입추가 지난 뒤이며, 이제 더위가 끝나는 시기를 말합니다. 

2024 복날(초복, 중복, 말복)

2024년 복날은 7, 8월에 있으며 상세한 날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초복 2024. 7. 15.
중복 2024. 7. 25.
말복 2024. 8. 14.

생닭 세척 및 조리 방법

포장이 된 생닭은 끓는 물에 넣어 1차로 익힌 다음에 조리를 하는 것이 안전하며, 조리 전 생닭과 접촉한 집기류는 사용 후에 꼭 세척과 소독을 해야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포장이 되지 않은 생닭은 조리 전에 세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삼계탕에 넣을 재료 중 가장 마지막에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조리 시 닭의 중심온도는 75℃ 이상으로 1분 이상 속까지 충분히 익히셔야 합니다.

 

생닭 보관 방법

일 년 중 가장 더운 복날에 먹는 대표 음식인 삼계탕을 많이 드시는데 캠필로박터 균 때문이며 닭, 오리 등의 가금류에서 발생하는 세균에 의해 이 시기에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생닭은 실온에 두면 살모넬라 균도 증가하게 되어 더욱 식중독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세척 전의 생닭은 즉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셔야 합니다.

 

 

복날은 대한민국의 풍습으로 1년 중 가장 무더운 날씨에 뜨거운 삼계탕 등을 먹으면서 몸을 보신하는 날입니다. 생닭의 보관, 세척, 조리방법을 통해서 식중독을 예방하고 맛있는 삼계탕 드시기 바랍니다.

 

 

2024-복날(초복, 중복, 말복)-날짜-뜻-생닭 보관·세척·조리법-썸네일삼계탕-사진
썸네일 및 삼계탕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