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만으로 부족한 노인을 위한 연금이 있는데 바로 주택연금입니다. 자녀에게 손을 벌리기는 싫고, 연금처럼 돈을 받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주택의 가격이 더 이상 크게 오르지 않을 것이란 예측으로 인해 주택연금의 가입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신청하는 곳, 가입조건, 예상 연금 조회, 장점·단점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주택-연금-신청하는곳-가입-조건-예상-금액-조회-장단점-썸네일
주택연금 신청하는곳 가입조건 예상금액 조회 장단점 썸네일

주택연금이란?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노인을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시행하고 있는 연금 제도입니다. 간단하게 내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에서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부부 중 1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고, 공시가격 12억 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용도의 오피스텔을 소유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주택연금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기존에 전통적인 부동산 소유 선호 현상과 주택 가격의 꾸준한 상승 등으로 가입자는 별로 없었지만, 최근 주택 가격이 오르지 않을 것이란 예측과 저성장 및 자녀세대에 손을 벌리고 싶지 않다는 부모 세대의 인식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①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고 부부합산 공시가격 12억원 이하 주택을 소유하시고 있어야 합니다.

  • 다주택자인 경우 부부 소유주택의 공시지가를 합산한 가격이 12억 원 이하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단, 주택연금 가입 후 3년 이내 1 주택만 남기고 나머지 주택은 처분해야 합니다.

② 주택연금을 가입할 수 있는 주택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주택(단독주택, 공동주택)
  • 노인복지주택
  • 준주택 중 주거목적으로 사용되는 오피스텔

③ 부부 중 1명이 실제로 거주 및 주민등록전입 신고가 되어있는 주택이어야 합니다.

 

주택연금 상품 종류

① 일반 주택연금 : 55세 이상 노년층이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노후생활자금을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합니다.

 

②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 범위 안에서 일시에 목돈으로 찾아 쓰고 나머지는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합니다.

  • 인출한도 : 연금대출한도의 50~90%

③ 우대지급방식 : 부부기준 2억 원 미만의 1 주택 소유자이면서, 1인 이상이 기초연금 수급권자일 경우 일반 주택연금 대비 최대 20% 더 수령합니다.

 

주택연금 수령 방식

 

 

종신방식

① 정액형 :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합니다.

 

② 초기증액형 : 가입 초기 일정 기간(3·5·7·10년 중 선택)은 정액형보다 많이 수령하고, 이후에는 정액형보다 적게 수령합니다.

 

③ 정기증가형 : 초기에는 정액형보다 적게 수령받고, 3년마다 4.5%씩 일정하게 증가한 금액을 수령합니다.

 

확정기간 방식

가입연령에 따라 10·15·20·25·30년 중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하고 평생 거주하는 방식입니다.

  • 대출한도의 5%를 의무설정 인출한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주택연금 장점·단점

주택연금 장점

① 평생 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합니다.

 

② 부부 중 한 분이 돌아가신 경우에도 연금감액 없이 100% 동일금액 지급을 보장합니다.

 

③ 국가가 연금지급을 보장하므로 연금지급 중단 위험이 없습니다.

 

④ 부부 모두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서 정산 가능합니다

  • 연금 지금 총액 < 주택처분액 => 남는 금액은 상속인에게 돌아갑니다.
  • 연금지금총액 > 주택처분액 => 부족분에 대해 상속인에게 별도 청구는 없습니다.

⑤ 주택 공시가격등이 5억 원 이하인 1세대 1 주택자는 등록면허세·지방교육세를 75% 감면해 줍니다.

 

⑥ 농어촌특별세·국민주택채권 매입의무의 납세의무가 면제됩니다.

 

⑦ 대출이자비용은 소득공제 됩니다.(연간 200만 원 한도)

 

⑧ 1세대 1 주택자가 저당권방식 주택연금에 가입 시 재산세가 최대 25% 감면됩니다.

 

주택연금 단점

① 해당 주택에 소유자·배우자 중 1명이라도 실제 거주해야 합니다.

=> 해당 주택에 실거주해야 하며, 월세나 전세를 할 수 없습니다.

  • 실거주 예외 인정사유
    • 질병치료, 심신요양 등 병원·요양시설 등에 입원
    • 자녀 등의 봉양을 받기 위하여 다른 주택 등 장기체류
    • 관공서에 의한 격리, 수용, 수감 등
    • 기타 개인적인 특별한 사정 등을 감안하여 공시가 인정한 경우 등

 

② 소유권은 주택 소유자에게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료는 납부하셔야 합니다

 

③ 주택의 가격은 시가로 계산됩니다.

=> 실제 거래금액보다 시가는 보통 낮은 금액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연금수령액은 줄어들 확률이 높습니다.

 

 

④ 미래에 주택의 가격이 상승해도 주택 가격 상승분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 주택 가격이 상승한다면 손해를 볼 수도 있고, 주택 가격이 하락한다면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⑤ 국민연금과는 다르게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 공적연금인 국민연금은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해서 지급받는 연금액이 상승하지만 주택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주택연금 시점에 주택 시가에 대해서만 연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⑥ 중도해지 시 수수료는 없지만, 재가입을 위해서는 3년 이후에 가능합니다.

=> 단, 주택가격이 가입 당시보다 더 떨어졌을 때는 바로 가입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 및 신청하는 곳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를 통해 신청자 본인의 현재 상황에 좋은 결정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예상금액이 적다면 실시하지 않는 것이 좋고 만족스러운 금액이 나오면 주택연금 신청을 통해 매달 연금형태로 지급받으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주택연금 신청 및 예상연금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 수령액 계산 신청하는곳

최근 국민연금 개혁안과 함께 주택연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녀에게 손을 벌리기는 싫고, 소득은 없지만, 주택은 소유하고 계신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실

keyong602332.tistory.com

 

주택연금 설명서 및 체크리스트

저당권방식

저당권방식은 근저당권 설정을 가입자가 하여 소유자로서 담보주택을 관리합니다. 담보주택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은 연금가입자가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설명서 및 체크리스트를 첨부하오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설명서 및 체크리스트(저당권방식).pdf
1.14MB

 

 

 

 

신탁방식

신탁방식은 담보제공 방법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탁등기로 하며 연금가입자가 신탁계약에 따라 담보주택을 관리의 주체가 되며, 관리에 필요한 비용은 연금가입자가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설명서 및 체크리스트를 첨부하오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설명서 및 체크리스트(신탁방식).pdf
1.66MB

 

 

 

 

주택연금 홍보책자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1년에 2회 제작하는 주택연금 소식지입니다. 주택연금에 대한 중요 설명 및 Q&A도 있으니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 하반기 주택연금 소식지.pdf
4.27MB

 

 

 

 

이렇게 주택연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 개혁으로 수령금액이 줄어들고 더 늦은 나이에 수령을 하게 될 수 있어 주택연금이 다시금 인기가 있어지고 있지만, 위의 글을 잘 확인하시고 어떤 방식이 나에게 좋을까? 예상금액을 얼마나 될까? 등 다방면에서 생각해 보시면서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